드디어 1년 만에 테슬라의 두 번째 AI DAY가 개최되었습니다. 기대를 한만큼 생각보다 실망스럽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도대체 어떤 내용이 나왔길래 실망한 기사들이 나왔는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AI DAY에 대해서
ai데이의 취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ai데이는 완성된 완전체를 보여주는 것보다 일단 제품을 만들어서 내놓은 다음에 테스트를 해봅니다. 그리고, 시장에 던져놓고 이것을 기반으로 업데이트를 해나가면서 사람들을 채용하기 위함이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ai데이가 가장 기대작이었던 옵티머스 로봇이 발표되어 나왔을 때 너무 걷는 것도 부자연스럽고 다양한 면이 지금 나와있는 로봇에 비해서 너무 진보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큰 그림은 보스턴 다이내믹스처럼 하드웨어의 문제가 아니라 소프트웨어에 더욱 집중해서 봐야 했습니다. 테슬라는 시장에서 이 물건이 가치가 있을지를 테스트하고 문제가 있는 것을 확인하라고 말해주는 것처럼 그러므로 더 스마트한 사람들이 몰리게 하는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물론 FSD이 적용되어서 로봇을 구현했다는 자체와 6~8개월 만에 이루어낸 성과라는 것에 너무 놀랍지만 지금 시장에 반응은 예전 헨리 포드가 처음 자동차를 내놓았을 때 실망했던 것과 너무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시연 영상 후에 이러한 과정으로 우리는 대량생산이 가능할 것이며 겨우 2만 달러 내외로 로봇을 살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이 정말 대단한 성과 이자 미래 지행적인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여러 가지 자유로운 로봇의 영상을 시현한 후에도 실질적으로 상용화하기 위한 계획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3~5년 후의 상용화와 단기간에 엄청난 성과를 보여주면서 정말로 우리가 가까운 미래에 테슬라 봇이 우리에 생활에 올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해주고 보여주었습니다. 많은 기사들을 보면 실망한 글들이 정말 많습니다. 월요일 주가에 도 많이 반영될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미래에는 어떻게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 이것들이 정말로 상용화되었을 때를 생각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도조칩에 대한 설명 FSD에 대한 설명도 상세하게 있었지만 마지막에 세계 엔지니어들을 위해 던진 이야기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는 운송의 효율성을 최소 3배~10배 이상이 될-될 것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옵티머스 로봇은 경제 산출량을 100배 이상 향상할 잠재력이 있다. 어떤 한계가 있는 지도 알지 못한다. 옵티머스 로봇이 문명에 유익한 도움이 되고, 인류가 원하는 것이 되도록 꼭 테슬라에 합류하기를 바란다." 이정도로 일론 머스크는 엔지니어 출신으로 엔지니어들의 마음을 잘 알기 때문에 가슴 설레는 일들을 추구하기 위한 정말 머스크 다운 AI DAY였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AI DAY에 대해서
테슬라의 첫 번째 AI데이는 실질적으로는 채용 이벤트라고 언급하였습니다. 현재 많은 IT 개발자가 부족한 현황에서 테슬라 또한 뛰어난 개발자들을 채용하기 위한 이벤트로 진행한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는 다양한 기술을 선보이면서 사람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FSD 기술현황, 슈퍼컴퓨터를 능가하는 도조 칩, 단순한 업무를 향상해줄 테슬라 봇까지 앞으로의 테슬라의 미래를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디테일하게 들어가자면 현재 테슬라의 자율주행은 3단계 정도에 머물러 있고 앞으로 4~5단 게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기존의 레이더 시스템과 신경망을 비교해보면 정교함으로 신경망이 훨씬 앞서는 것을 설명하며 4차원 공간에서 라벨링 하는 과정을 통해서 완전한 자율주행을 위해 한발 다가서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22년도 하반기까지 완전 자율주행을 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신빙성이 있는 것이 8월에 일론 머스크는 FSD 패키지 가격을 25% 올려 1만 5천 달러에 판매하겠다고 말했으며 이는 성능과 완전 자율주행에 다가섰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엔비디아 없이 슈퍼컴 도조 칩 개발은 정말 테슬라에서 자체적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반도체 칩은 완성차 회사에서는 절대 만들지 않지만 테슬라는 3000개의 D1 칩이 들어갈 예정. 궁극적으로 1초당 100경 번 연산할 수 있는 1.1 엑사플롭스(exaFLOP)급 성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드디어 이번 AI데이에서 기대하고 있는 테슬라 봇입니다. “누구나 재미없어하는 단순한 노동을 로봇에게 맡김으로써 인건비를 줄이고, 생산적인 경제활동을 하는 데 의미가 있다" 고 하였습니다. 정말 사람과 비슷한 형체를 하고 있으며 영화로만 구현되었던 로봇이 생산라인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봇이 기대되는 이유는 테슬라는 FSD 자율주행 서비스가 완성되는 시점에서 테슬라 봇 플로토 타입을 출시한다는 것이 의미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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