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미 담보대출이 있는 상태에서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후순위 담보대출을 찾고 있으신가요? 분양권의 잔금을 위해서 전세를 놓고 후순위를 하거나, 이미 담보대출이 있는데도 추가로 후순위를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후순위 담보대출이란?

후순위 담보대출이란 내가 가진 부동산을 담보로 이미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상태인데 추가적으로 더 받는 것을 후순위 담보 대출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후순위라고 하는 것은 내가 만약 채무 이행을 하지 못했을 때 대출금을 강제로 회수해 가는데 이때 회수해 가는 순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10억 아파트의 담보대출을 7억을 받은 다음에 후순위로 3억을 추가로 받는다면 채무 불이행 시 먼저 받는 7억을 먼저 대출을 상환하고, 남은 3억 후순위 대출금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상환해야 되는 것입니다. 

 

후순위 담보대출 금리가 높은이유

보통 후순위담보대출이 대출금리가 선순위에 비해서 높습니다. 왜냐하면 부동산 가격이 10억 일 때 가격이 하락해서 7억이 된다면 또는 경매로 넘어가서 경매가가 낮게 측정된다면 후순위 금융사에서는 대출금을 반환받을 수 없기 때문에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이유로 선순위 부동산 담보대출에 비해서 금리가 높게 됩니다.

 

즉, 아파트 10억 매매가인데 선순위 7억에 후순위 3억 총 10억을 받았을 때 경매가 또는 가격이 하락한 가격이 7억 일 때 선순위담보대출 7억을 먼저 상환하고 후순위 3억에 대해서는 회수를 하나도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통  후순위 담보대출은 금리가 높은 대신에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무직인 사람들도 아파트뿐만 아니라 오피스텔 빌라, 단독주택 등의 부동산에서도 모두 가능할 정도로 자유도가 높은 편입니다.

 

물론, 은행마다 조건이 있기 때문에 선순위 보다 금리가 높을 수도 낮을 수도 있다는 것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은행별 후순위 담보대출 신청방법

은행별 온라인 신청 방법

우리은행 NH농협은행 하나은행
새마을금고 피플펀드 고려저축은행
우리캐피탈    

 

후순위 담보대출의 경우 은행별로 제한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 금융권인 우리은행이나 하나은행에서 후순위 담보대출을 받게 된다면 금리는 저렴하지만 한도 또한 LTV 기준안에서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생각한 것보다 대출한도가 더 안 나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은행의 경우 4.8~5%대의 낮은 금리로 후순위 대출을 받을 수 있으나 비규제지역 아파트 10억의 매매가에서  대출에서 4억의 선순위 대출이 있다면 LTV 70%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10 X 0.7 = 7억까지 선순위 + 후순위가 가능한 것입니다. 그래서 추가로 후순위를 받을 수 있는 금액은 7억 - 4억 = 3억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서 제한사항은 현재 DSR이 잡히기 때문에 DSR 한도 내에서 가능합니다.

 

그래서 1 금융권인 우리은행, 농협은행, 하나은행에서는 거의 LTV 내에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후순위담보대출을 선호하지 않는 편이며 2 금융권인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수협에서 이자는 저렴한 곳을 찾는다면 LTV한도가 아니더라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