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8월 CPI 지표가 발표되면서 하루동안 나스닥이 5% 감소 테슬라 주식은 4%감소하는 하루를 보냈습니다. 8월 CPI지수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 테슬라 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식하락

 

8월 CPI 발표

13일에 발표한 8CPI는 전년 동월 대비 8.3%, 6(9.1%)7(8.5%)에 비해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시장 예상치(8.1%) 보다(8.1%) 높은 결과를 기록하였습니다. 특히, 변동성이 큰 에너지·식품을 제외한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보다 6.3%로 감소폭을 기대했던 근원 소비자 물가까지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미국에서의 인플레이션 지수의 상승과 더불어 국내에서도 물가상승의 인상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추석이 지나면서 서민 음식을 대표하는 라면,식료품 등 대부분 출고가의 10%10% 가까운 가격으로 인상될 것이라고 바치고 있습니다. 식품업계는 러시아 우르라이나 전쟁 장기화와 원달러 환율이 폭등하면서 원가부담이 커지면서 상승기조를 이어갈 수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환율 또한 장 초반 1394원 안팎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환율이 1390원대를 넘어선 것은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 3월 31일 이후 13년 5개월여 만에 처음 있는 일이며 고물가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플레이션 우려에 더불어 3 연속 자이언트 스텝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100bp 인상이라는 이야기가 돌고 있을 정도로 현재 인플레이션의 우려는 대단합니다. 사실 휘발유 가격이 하락하면서 인플레이션이 고점을 지났다는 전망이 강화되고 있었습니다. 물가상승률이 둔화하더라도 이번 달 금리 인상 폭은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CPI 예상치도 8.1% 였기 때문에 8.3%가 나온 시점에서 예상보다 상위하는 지표로 인한 하락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전에 8.5%에서 8.3%면 전월대비에서 하락한 지표인데 왜 이렇게 폭락했을까를 이야기해보자면 근원  소비자 물가지수는 올랐기 때문입니다. 전월대비 0.6% 상승하였으며 변동성이 큰 에너지와 식품을 제외한 수치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인플레이션은 꺾이지 않았다고 보기 때문에 주가에 반영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테슬라 주식

나스닥이 5%하락 한만큼 테슬라도 4%를 하락으로 시장이 마감하였습니다. 292달러로 분할 전으로 따지면 876달러를 기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락만 논하기에는 긍정적인 것은 테슬라는 이제 지수보다 많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800달러대를 유지하고 지지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나스닥이 3% 하락을 할 경우에는 테슬라는 배이상의 하락을 종종 하곤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락장에서도 유일하게 웃을 수 있는 건 테슬라의 가치는 전혀 변하지 않고 있으며 매해 50% 이상의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고 앞으로 있을 AI데이와 배터리용 리튬 정제공장 건설 검토 등 매달 끊임없이 나오는 호재로 인해서 테슬라 자체의 성장은 멈추지 않기 때문에 시장이 좋지 않을 때 하나하나 주식을 가져가는 것이 더욱 좋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주기 방향성은 며칠 뒤에 있을 FOMC의 금리 발표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파월이 매파적인 반응을 한다면 물론 더욱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장기 인플레이션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지금 당장의 눈앞에 지수에 판단하지 말고 장기적으로의 현상을 바라보면서 투자에 임해야 된다고 생각하며 좋은 자산은 분명히 오를 것이라는 믿음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급격한 주가 변동에 멘털이 흔들리는 개미 주주들은 분명 1분 만에 엄청나게 주식을 팔아버리는 것처럼 주가 변동에 흔들리지 말고 제발 자신의 가지고 있는 자산이 좋은 자산임을 확신한다면 이럴수록 하나하나 모아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내 생각

앞으로도 계속 이러한 지표들이 발표되고 인플레이션을 잡기위한 파월의 노력은 지속될 것입니다. 이런 것 하나하나에 신경 쓰다 보면 장기적으로 투자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정말 좋은 주식을 가지고 있다면 이러한 흘러가는 지표에 매몰되지 말고 확신을 가지고 투자를 해나간다면 몇 년 후에는 지금 흔들리는 사람들보다 웃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