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분당은 언제 살 수 있을까라는 주제로 월급쟁이 부자들 유튜브를 보면서 너나위님의 말씀을 정리하고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과연 분당은 언제쯤 살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월급쟁이 부자들 

사연자분은 50대 부부이시며 두 명의 아이를 키우고 게시고 전세로 살고 있고, 1 억조금 넘게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사는 지역은 전세로 살고 있는 아파트는 장기자로써 우상향을 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 사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내가 살 수 있는 아파트를 투자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즉, 내가 지금 바로 들어갈 수 있는 곳이 아니라. 계속 지켜보면서 투자할 수 있는 시기가 왔을 때 분당을 사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 분당이 얼마인데 어떻게 분당을사?라고 할 수 있지만, 지금 사라는 것이 아니라 지금으로부터 10년 안에 분당을 살 수 있는 기회가 오기 때문에 분당을 임장해놓고 공부해놔야 합니다.


왜 분당이냐?

서울에 들어오기 편한 1기신도시가 일산, 부천, 평촌, 산본, 분당이었고 평지였기 때문에 분당이 가장 좋았습니다. 신도시 개발로 인해서 기획도시로 천당아래 분당일 정도로 살기 좋다고 들어왔습니다. 탄천을 사이로 크게 판교와 분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야탑, 이매 (유해시설이 없음) , 서현동( 시범단지) 수내동(학군 중심지) 정자동 ( 서울에 청담동 느낌) 구미동(분당의 끝부분)입니다.

집값을 나누어보면 30평대 기준으로 호가를 보면 백현동. 수내동 현재 15~16억 사이 이매동도 13~14억 야탑이 10억 정도 분당에서 입지는 백현동, 수내, 서현, 정자, 이매 야탑 이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근데, 10억 이상인데.. 1억으로 어떻게 살까요? 아실을 통해서 과거의 데이터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분당중앙공원 근처에 샛별라이프 단지를 보면 현재는 10억이 넘어가지만 2017년 정도에는 5천만 원 정도에 살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아닌데.. 저렇게 될 수 있을까요?..


2016년에 기회가 오기 전에도 지금과 같은 상황이었습니다. 매매는 6억이 넘어가는데 전세는 1~2억대였기 때문에 시간이 흘러 16년도와 같은 기회가 다시 온 겁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매매와 전세가 달라붙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사이클이라고 합니다. 매매는 떨어지는데 전세가가 올라갈 수밖에 없는 이유는 주택은 필수재이기 때문입니다. 바이 하지 않는다고 해서 리브를 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시장논리는라는 것은 참무섭습니다. 현재 사람들이 금리로 인해서 월세로 몰려가고 있습니다. 전셋값은 지금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결국은 월세보다 전세가 유리한 시장이 다시 올 것이고 전세로 몰려들게 돼서 전셋값이 오르게 될 것이고 매매는 하락이 지속되면서 결국은 매매 전세가 붙게 됩니다.

투자는 어렵다

단, 그 시기는 언제가 올진 아무도 모릅니다. 당연히 알 수 없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전세가 다시 오르는시기, 매매가 다시 오르는 시기, 부동산 심리가 다시 살아나는 시기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이 강조하는 유튜브 썸네일이나 광고에 사람들이 혹하게 됩니다.

그래서 공부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전세가율만 보면 됩니다. 즉, 매매와 전세가가 좁아지면서 전세가율이 올라가는 시기를 꼭 확인하면서 계속 시세트래킹을 하는 것이 답입니다. 그리고, 분당을 3개월이든 6개월이든 계속 분당을 임장하면서 확인해봐야 합니다.

그래서, 계속 보다 보면 분명히 2016년 시기와 같은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분당은 가격적으로 비싸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기다리는 시기가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반드시 올 수 있습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 돈으로 분명히 살 수 있는 시기가 올 수 있습니다.

투자는 절대로 불로소득이 아닙니다. 내 두려움과 싸울 수 있어야 합니다. 아주 심사숙고를 해야 하고,  투자는 당연히 어렵지만, 내 노후준비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밖에 없다. 요행을 바라면 절대 안 되는 게 투자입니다.

 

내 생각

전세가율이 높을때를 기다리라는 말씀은 너무 당연한 것입니다. 지금 사람들은 부동산 심리가 너무 위축이 되어서 거래도 안될 정도로 입든지만, 분명 다시 19~21년도처럼 심리가 살아나서 부동산 가격이 오르는 시기는 분명히 올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전세가율이 높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구매를 하되, 계속 그지역을 시세트래킹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사람들은 투자를 할 때 요행을 바라고 있습니다. 투자만 하면 당연히 오를 거라 생각하고, 노력 대비 손해 보지 않고 투자하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영상에도 나왔듯이 그런 것은 절대 없습니다.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 어려운 투자를 이겨내고 해야지만 노후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남들과 다르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역시 너나위님은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왜 투자를 해야 하는지 왜 요행을 바라면 안 되는지를 너무 상세하게 알려주셔서 영상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당신이 부자가 되는 곳! 월급쟁이부자들

월급쟁이부자들의 직장인을 위한 재테크, 부동산 국내 1위 교육 플랫폼. 지금 부자되는 커리큘럼 확인하세요!

www.weolbu.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