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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EV9가 국내 최초 대형 SUV 전기차로 4월에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많은 커뮤니티에서 벌써부터 매수 대기자가 늘어가고 있는데요. 전기차의 선두주자 모델 Y 롱레인지와 현대 아이오닉 6과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아 EV9 공개

기아는 지난해 8월 EV9의 위장 래핑으로 마감된 EV9을 공개하였습니다. 사진으로만 보아도 차량의 라인, 램프디자인, 바디 등  많은 부분이 공개되었습니다.  먼저 공개된 EV9 콘셉트카와 유사하게 세로형 스타 맵 시그니처 라이트, 그릴부터 헤드라이트를 감싸는 테두리까지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했습니다. 

출처 : https://www.instagram.com/p/Chs3NcQMW6u/?igshid=YmMyMTA2M2Y%3D

기아 EV9 스펙

● 가격은 $ 56000~ 73000 USD (6900 ~ 9000만원)
● 주행거리 220 ~290 mile (354 ~ 467 km) 1회충전 시
● ✅ 2WD : 466km, AMD : 418km
● 최고출력 200~400 HP
● 최대 토크 250 ~ 480 lb_ft
● 휠 사이즈 19 ~ 21 인치
● 견인 용량 2000 ~ 4500 lbs
● 승객수 6~7 인 
● 제로백 5.2 ~ 8.9 초 

기아EV9 VS 현대아오닉스 6 VS 테슬라 모델 Y 비교 

목록 기아EV9 현대아이오닉6 테슬라모델Y
크기 (전장x전폭x전고 mm)
5010 x 1980 x 1750
(전장x전폭x전고 mm)
4855 x 1880 x 1495
(전장x전폭x전고 mm)
4750 x 1921 x 1620
충전

트림1회  354km
롱레인지 466km
AWD 418km
최상위트림 386km
스탠다드  367km
롱레인지 524km
롱레인지AWD 484km

448~511km
트림 19인치 3열시트 7인승
롱레인지 2열캡틴시트 6인승 
사륜6~7인승 선택
스탠다드 18인치
롱레인지 18인치
롱레인지AWD 18인치
19~21인치
제로백 사륜 6초
취상위트림 5.2초
스탠다드 8초
롱레인지 7.2초
롱레인지AWD 5.1초
3.7~5초
출력 트림 200마력
사륜/최상위트림 400마력
스탠다드 111kw
롱레인지 168kw
롱레인지AWD 239KW
모델Y(Dual Motor AWD) 336KW
가격 5만6000달러(약 6900만원)
6만1000달러(약 7500만원)
6만3000달러(약 7770만원)
7만3000달러(약 9000만원)
스탠다드 5200만원
롱레인지 5605만원
롱레인지AWD 5855만원
*Exclusive 기준
롱레인지 7,789만원
포퍼먼스 8,269만원
기타 현대 E-GMP적용 현대 E-GMP적용 FSD

*E-GMP는 전기차 주행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개발된 PE 시스템과 함께 제공됩니다. PE 시스템은 거의 내연기관 차량의 파워트레인에 해당하는 모터, EV 변속기, 인버터와 배터리로 구성됩니다. 

기아 EV9 예상

기아 EV9은 기아에서 니로 EV를 제외하고 처음 출시되는 전기차입니다. 우리나라의 전기 SUV는 현대차 아이오닉 5, 기아 니로 EV, 쌍용차 코란도 e-모션 등이 있습니다. 대형 SUV인 만큼 테슬라 모델 Y에 비해서 공간활용도나 편의성을 더 뛰어날 거라 예상됩니다. 

 

실제 공개된 콘셉트 카 EV9가 준대형 SUV로 등장함에 따라 차급은 사실상 모하비, 텔루라이드 급으로 나올 것이 자동차 기자들에 의해 예측되고 있다. 모하비와 비교하면 전장과 전고는 같고 전폭이 더 넓습니다. 

자율주행

전기차에 있어서 자율주행 뗄수없는 기능입니다. 이번 기아 EV9에는 제네시스 플래그쉽세단 G90에 적용한다고 레벨 3 자율주행 시스템을 적용될 거라 예상됩니다. 

 

자율 3 자율주행은 고속도로 자율주행 기능으로  고속도로등 특정구간에서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스스로 주행할 수 있고 비상상황시 스스로 판단해 차선변경등을 할 수 있는 기능으로 기존에 레벨 2 기준이라 할 수 있는 HDA 기능의 한 단계 진보한 완전자율주행 기술입니다. 

레벨 3부터 자율주행의 책임은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얼마나 테스트를 걸쳐서 선보이는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벌써 FSD 베타 11.3 버전을 현재기준(23.2월) 배포한 가운데 아직까지 레벨 2 수준이라고 하지만.. 과연 얼마나 차이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기사에 따르면 현대G90에서는 작년 연말에 출시였던 자율주행 3단계를 올해 5월로 미루었습니다. 기존에 시속 60Km/h를 80Km/h로 늘리면서 조금 더 성능 향상을 위해서 올렸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아마 EV9와 비슷한 시기에 적용하여 출시될 거라 예상됩니다. 

참고로 자율주행 3단계를 처음 출시한 벤치의 경우 최고 속도 시속 60Km/h 이며, 혼다의 경우 시속 50Km/h입니다. 참고로 국토부에서는 자율주행에 대해서 올해까지 자율주행 3단계를 사용화 허가하고, 24년에는 4단계 자율주행 제도구축, 25년에는 4단계 자율주행 버스, 셔틀 출시, 27년에는 자율주행 승용차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경우 아직 자율주행 2단계로 머물고 있다는 것이 의문입니다. 아래 영상은 제가 즐겨보고 있는 ElectrochemK S 의 유튜브 영상입니다. 실제 국내에 자율주행 3단계가 출시가 되고 비교해 봐야 정확히 알겠지만.. 테슬라가 아직도 레벨 2에 머물고 있다는 게 이해가 안 됩니다.

기아 EV9 보조금

2023년에 발표한 전기차보조금에 있어서 보조금 100% 받을 수 있는 차량가격이 5500만 원에서 5700만 원으로 200만 원 상승하면서 중대형 차량의 경우 최대 68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아마 기아 EV9도 보조금에 맞춰서 출시될지 아니면 그냥 5700만 원 이상~8500만 원 미만의 경우 50%를 지원해 주기 때문에 그 사이를 지원해 줄지 궁금해집니다.

 

2023년 전기차 보조금 지원 차량

전기차 보조금 조정안이 확정되었습니다. 전기차 5700만원 미만 차량에 대해서 100% 지급 5700만원 ~ 8500만원 미만 50% 지급하며 8500만원 초과 전기차는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보조급 지급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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