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년 만에 다시 듣는 월급쟁이 부자들 2강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기초반 2강은 부동산 투자기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잃지 않는 투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워렌버핏의 잃지않는 투자

 

부동산 투자기준

지금 계속해서 많은 기사로 많은 사람들의 투자사례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하락장이 들어서고 미국 금리가 높아지면서 작년부터 영혼까지 끌어모아서 집을 산 사람들이 위기에 몰리고 있다고 대대적으로 매일매일 기사거리로 나오고 있습니다. 왜? 자신의 전재산을 모자라 대출까지 받으면서 까지 그렇게 부동산 투자를 했을지 그들의 심리로 생각해 보겠습니다. 2017년 대통령이 바뀌면서 부동산의 가격을 안정시키겠다고 그렇게 언론에 얘기하게 됩니다. 하지만, 매해가 지날수록 20번이 넘는 정책이 나올수록 부동산 가격은 멈출지 모르게 됩니다. 부동산뿐만 아닙니다. 주식, 비트코인 등 아무것도 안 하면 벼락 거지라는 단어가 나올 정도로 투자가 너무 쉬운 단어가 되어 버렸습니다. 21년 너무 많이 부동산이 올라버렸지만 마지막 열차를 타듯이 부동산 상승장에는 너도나도 그 열차를 타고 싶어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이 영원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대출까지 무리하게 받아서 그 상승장 열차에 올라타게 됩니다. 하지만, 대출이 막히고, 거래량이 급감하면서 부동산 심리가 죽어서 거래가 안되게 됩니다. 현재 부동산 가격은 고점 대비 20% 이상 빠진 곳은 허다하고 매일 하락하는 기사거리가 나오게 됩니다. 왜 이들은 이렇게 많이 올라버린 부동산을 사게 되었으며 이 상황까지 오게 된 이유가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자신만의 부동산 투자기준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어떤 분야의1993년 미국의 심리학자 앤더스 에릭슨이 발표한 논문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입니다. 너바나 님 께서 1강에서 강조하신 것은 어떤 분야든 상관없이 그만큼 시간을 쏟아부어야 내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투자? 뭐 그냥 기준에 맞춰서 투자하면 되는 거 아니야?"라는 안일한 생각을 하면서 들었던 처음의 기초반과 달리 얼마만큼의 시간을 갈아 넣으면서 투자활동을 하고 계신월부 선배님들을 보면서 내가 할 수 있을까? 라고 생각만 했지 내가 얼마만큼 갈아 넣고 있는지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 없으며 엄청난 시간을 갈아 넣어야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그리고 12년 동안 학업을 공부하면서 그 정도의 대학교에 그 정도의 회사에 취직했으면서 한두 달 부동산 공부를 해서 몇억을 벌 꺼라는 안일한 생각

을 지양해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렇게 내가 했던 투자 생활들을 되돌아보면서  처음 일주일동안 42시간 정도 투자활동에 할애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주는 시간이 좀 있어서 임장도 다녀왔었고, 조모임도 2번이나 있어서 그랬지만, 내가 평소에 그랬을까? 작년과 올해 데이터를 보면 나는 정규강의를 들을 때는주당 40시간씩 항상 해왔었다. 정말 후회없이 강의에 몰입해서 하긴 했었구나 하지만, 강의를 듣지 않을때는 일단!.. 데이터가 없다. 왜냐하면 시금부를 쓰지 않고 있으니까. 1년이 지나도 습관이 되지 않는 게으름이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내가 해왔던 투자 시간을을 명확하게 기록해보고 돌아보면서 복기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잃지 않는 투자에 대해서

 

"투자는 돈이 일하게 하는 것"코로나 시기가 지나면서 투자라는 활동이 누구에게나 익숙해지고 꼭해야 되는 일로 자리 잡히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기준 없이타인의 기준과 감정에 의해서 투자를 하게 되고 투자의 본질적인 가치에 대해서도 제대로 생각하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저 또한, 부동산 투자에 원씽하지 않고 너바나 님 말씀을 듣지 않고부동산 투자를 시작하면서 남은 종잣돈으로 미국 주식을 하고 있습니다. 등락폭이 큰 미국 주식을 하면서 느낀 점은개미들은 호황과 상승에 매수하고 악재와 하락에 매도한다는 것을 더 뼈저리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장기투자라는 명목하에 투자를 시작하지만, 감정에 쌓여서 인간의 뇌 "유전자의 오작동" 을 발생시켜 흐름에 따라 맘대로 투자하게 돼버리는 현상을 많이 보게 되었습니다. 부동산 투자도 동일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지금 하락장이라고 손을 놓고 바라보는 게 아니라 저 환수 원리(저평가, 환급성, 수익률, 원금보존, 리스크)를 감당하여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